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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 정부지원금 신청 절차 완벽 가이드 2025년 최신 정보

태비니 2025. 4. 19.

보청기 정부지원금 신청 방법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청각장애 등록부터 보청기 구매, 지원금 수령까지 단계별 절차와 필요 서류, 지원 금액 정보를 통해 복잡한 신청 과정을 쉽게 이해하고 최대 131만원의 보청기 지원금을 받으세요.

보청기는 청각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필수적인 의료기기지만, 고가의 가격으로 인해 구입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청각장애인으로 등록된 분들을 대상으로 보청기 구입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보청기 정부지원금 제도의 개요부터 신청 방법, 필요 서류까지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보청기 정부지원금 제도란?

보청기 정부지원금 제도는 국가에 청각장애로 등록된 분들을 위해 정부가 보청기 구입비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연령과 상관없이 청각 장애 복지카드를 소지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 금액과 주기

  • 성인 청각장애 등록자: 최대 131만원 (차상위계층 및 기초생활수급자), 일반 국민건강보험 가입자는 117만 9천원(131만원 중 본인 부담금 10% 제외)
  • 지원 주기: 5년에 1번
  • 지원 범위: 성인의 경우 한쪽(1대) 보청기만 지원 가능

15세 이하 청각장애 등록자 지원 내용

  •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보청기 양쪽 구매 및 초기적합관리로 최대 222만원(100% 지원)
  • 일반 대상자: 최대 199.8만원(90%) 지원
  • 성인과 마찬가지로 초기적합관리를 포함한 구매 비용과 후기적합관리 비용으로 분할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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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 정부지원금 신청 자격

보청기 정부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청각장애 등급이 있어야 합니다. 청각장애 등급이 없는 경우, 먼저 청각장애 등록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15세 이하의 청각 장애 등록자가 보청기 보조금을 지원받으려면 다음의 사항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80dB 미만
  • 두 귀의 어음 명료도가 50% 이상
  • 두 귀의 순음 청력역치 차이가 15dB 이하
  • 두 귀의 어음 명료도 차이가 20% 이하

청각장애 등록 절차

청각장애 등급이 없는 경우,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해 청각장애 등록을 진행해야 합니다:

1. 청각장애 등급 판정 (약 한 달 소요)

이비인후과 등에 방문하여 청력검사를 실시합니다. 방문 전 청각 장애 등급 판정이 가능한 병원인지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청각장애 증명 서류 발급 (당일 가능)

청력검사 결과가 장애등급에 해당될 경우, 청력검사를 실시한 병원에 다시 방문하여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습니다.

3. 주민센터 방문 (당일 가능)

발급받은 서류를 주민센터에 제출합니다.

4. 복지카드 수령 (10-30일 소요)

심사에 통과하면 복지카드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보청기 정부지원금 신청 절차

청각장애 등급이 있고 복지카드를 소지하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해 보청기 정부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보장구 처방전 받기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청력검사를 받은 후 처방전을 발급받습니다. 모든 이비인후과에서 처방전을 발급하지 않으므로, 미리 전화 문의 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보청기 구매

처방전을 보청기 센터에 제출한 후,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를 주문하고 착용합니다. 이때 의료기기 판매 업소로 등록된 곳에서 구매해야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보청기가 지원 대상이 아니라 '가격고시' 제품 내에서만 구매 가능합니다.

3. 한 달 적응하기

보청기를 착용한 후, 보청기 센터를 주기적으로 방문하며 한 달간 적응 과정을 거칩니다. 반드시 한 달이 지나야 검수가 가능하므로 착용 시작 날짜를 확인해야 합니다.

4. 보장구 검수확인서 발급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보청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검사를 진행하고, '검수확인서'를 발급받습니다. 검수를 받기 전 반드시 구입과 관련된 서류를 보청기 센터에서 받아야 하며, 보청기를 착용하고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5. 전체 서류 제출하기

필요한 모든 서류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합니다. 서류를 제출하기 전 반드시 구입한 보청기 센터를 다시 방문하여 필요 서류를 체크한 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지원금 수령

보청기 구매일로부터 1개월 후 2차 필요 서류를 지참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면 2-3주 안으로 보청기 정부지원금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7. 후기 적합관리 비용 청구

보청기 구매 1년 후부터 4년 동안 매년 1회 후기 적합관리 비용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필요 서류 및 준비물

보청기 정부지원금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장애인 복지카드
  2. 보청기 처방전 (이비인후과에서 발급)
  3. 보청기 구매 영수증
  4. 보청기 검수확인서 (이비인후과에서 발급)
  5. 통장 사본 (지원금 입금용)
  6. 신분증

보청기 선택 시 고려사항

보청기를 선택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전문가 상담: 정밀한 청력검사와 전문 청각사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를 선택합니다.
  2. 구매처 확인: 의료기기 판매 업소로 등록된 곳에서 구매해야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가격 고시 제품 확인: 모든 보청기가 지원 대상이 아니므로, 정부지원 대상 제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4. 사후 관리: 보청기 구매 후 정기적인 관리와 조정이 필요하므로, 접근성이 좋은 곳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보청기 정부지원금 제도는 청각장애인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청각장애 등록부터 보청기 구매, 지원금 신청까지의 과정이 다소 복잡할 수 있지만, 단계별로 차근차근 진행하면 어렵지 않게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보청기 구매 전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를 선택하고, 구매 후에도 정기적인 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부지원금 신청 과정에서 필요한 서류와 절차를 정확히 이해하고 준비하면 더욱 원활하게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각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이 글을 통해 보청기 정부지원금 제도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더 나은 청각 환경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보청기 정부지원금은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

A: 성인 청각장애 등록자는 최대 131만원(차상위계층 및 기초생활수급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일반 국민건강보험 가입자는 117만 9천원(본인 부담금 10% 제외)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Q: 보청기 정부지원금은 얼마나 자주 받을 수 있나요?

A: 보청기 정부지원금은 5년에 1번씩 신청 가능합니다.

Q: 양쪽 귀에 모두 보청기가 필요한 경우 지원금을 어떻게 받나요?

A: 성인의 경우 한쪽(1대) 보청기만 지원 가능합니다. 15세 이하는 양쪽 보청기에 대한 지원이 가능합니다.

Q: 보청기 구매 후 바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나요?

A: 아니요, 보청기 구매 후 1개월간의 적응 기간을 거친 후 검수확인서를 발급받아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해야 합니다. 제출 후 2-3주 안에 지원금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Q: 청각장애 등록은 어디서 할 수 있나요?

A: 청각장애 등급 판정이 가능한 이비인후과에서 청력검사를 받은 후, 필요 서류를 발급받아 주민센터에 제출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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